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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C 인증

(Marine Stewardship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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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소개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해양관리협의회)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과학자 및 해양 전문가와 협업하여 지속가능한 어업 수산물에 대해 가장 권위 있는 표준을 개발하였습니다. 수산 자원의 장기적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고,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어업만이 MSC의 표준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MSC 인증을 통해 생산된 수산물은 CoC(유통경로관리) 인증을 통해 MSC 인증 수산물이 비인증 제품과 섞여 있지 않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코라벨을 통해 지속가능한 어업 방식으로 생산된 것인지 추적이 가능합니다.

MSC 인증을 받는다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를 달성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인증 라벨을 부착하며 시장 진입과 홍보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생명보호, 어업개선 등 기업 이미지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협회 소개

1997년 MSC 라는 국제 비영리단체가 공식적으로 발족되며, ‘지속가능어업을 위한 원칙 및 기준’에 대한 초안이 마련되었습니다. 이후 전 세계의 과학자들과 단체의 전문가 약 300여명이 모여 약 18개월 간의 협의 끝에 MSC 어업 규격을 수립했습니다.
1999년부터 MSC 규격을 공식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공급망 추적을 위한 MSC CoC 인증 제정에 대한 협의가 2000년도에 이뤄졌습니다.

현재까지 전 세계 어획량의 15% 이상이 MSC 인증 수산물이며, 전 세계 3만 8천여개의 마트, 식당, 호텔 등이 MSC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CoC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또한 유지·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여 1,600여건 이상의 개선 사례도 보고되었습니다.

MSC 인증 비전

MSC 에코라벨 제품을 구매하다는 것은 우리 바다의 건강과 생산성을 보호하기 위해 MSC 활동에 동참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 및 개인의 동참으로 변화는 다음과 같이 일어납니다.

1. 어업
지속가능어업을 통해 MSC 인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2. 공급업체
MSC 인증 수산물을 사용하는 곳에서 MSC 에코라벨을 부착합니다.

3. 대형마트와 식당
대형마트와 식당에서 MSC 에코라벨 수산물을 판매합니다.

4. 소비자
소비자는 MSC에코라벨 수산물을 구매합니다.

5. 공급업체
MSC 에코라벨 수산물에 대한 신뢰와 시장의 수요가 증가합니다.

6. 대형마트와 식당
MSC 인증에 동참하는 지속가능어업이 계속해서 증가합니다.

인증 원칙

<MSC 어업표준>

원칙 1. 지속가능한 자원량 유지

어업은 자원량을 건강하고 재생산 가능하도록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 1.1 자원평가 결과
  • 1.2 어획 전략(관리)

원칙 2. 환경 영향 최소화

어업 활동은 기타 종과 서식지 등 생태계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되어야 합니다.

  • 2.1 1차종 영향 (자원 조사·관리 체계가 이뤄지고 있는 부수 어획종)
  • 2.2 2차종 영향 (자원 조사·관리 체계가 없는 부수 어획종)
  • 2.3 ETP종 영향 (해양 양서류, 파충류, 조류, 포유류 등 멸종위기종)
  • 2.4 서식지 영향
  • 2.5 생태계 영향

원칙 3. 효과적인 어업 관리

어업은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 3.1 거버넌스 및 정책
  • 3.2 어업 별 관리 시스템

<MSC CoC 표준>

인증 받은 공급자
인증 받은 공급자로부터 인증 수산물을 구매해야 합니다.

식별 가능
MSC 인증 수산물을 사용하는 곳에서 MSC 에코라벨을 부착합니다.

구분
인증 수산물과 비인증 수산물은 구분되어 관리되어야 합니다.

이력 추적 및 기록
인증 수산물은 이력 추적 가능해야 하며 공급량이 기록되어야 합니다.

공급업체
MSC 에코라벨 수산물에 대한 신뢰와 시장의 수요가 증가합니다.

효과적인 관리
인증 기업은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보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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